국가장학금 1유형 이해하기 대학 장학금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해결사 악어 입니다. 오늘은 국가장학금 1유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대학교에 진학하는 학생들에게는 학비와 생활비를 지원해주는 장학금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에서 온 학생들은 장학금이 없다면 교육을 받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가장학금은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글에서는 국가장학금의 중에서도 1유형 장학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국가장학금 1유형 소개

국가장학금 1유형은 대한민국 정부에서 학생들의 교육비를 지원하기 위해 제공하는 장학금입니다. 국가 장학금은 국가에서 인정하는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에게 주로 지원됩니다. 국가장학금 1유형은 학생들의 학업을 지원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는 보다 큰 지원을 제공하여 교육 기회의 평등성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지원 대상자

국가장학금 1유형은 대학에 입학한 학부 재학생들을 지원합니다. 대학을 졸업한 후 대학원에 진학하는 대학원생들도 일정 기간 동안 국가장학금 1유형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일정한 조건과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자는 학교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학년, 가구 소득, 성적, 사회봉사 등이 고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가장학금 1유형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자격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조건들이 해당됩니다.

지원자격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대학생 중 성적기준 충족자로 해당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절차(가구원 동의, 서류제출)를 완료하여 소득수준이 파악된 학생

대상대학

국내대학(외국대학 제외)

다만, ‘15년 대학구조개혁 평가 결과 및 ‘18∼’22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결과에 따른 재정지원제한 유형 Ⅱ 대학의 ‘23년도 신·편입 학생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

※ ’22년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대학구조개혁위원회 심의 결과(’22. 6. 3.)

가. 학적 요건

대한민국의 대학에 정규 학부과정으로 재학 중인 학생들

대학을 졸업한 후 대학원에 진학하는 학생들 (일정 기간 동안)

나. 경제적 요건

가구원의 월 평균 소득이 일정 기준 이하인 경우

다. 성적 요건

일정한 학업 성적을 유지하는 경우 (장학금을 받기 위한 최소 성적 기준)

라. 사회봉사 요건

사회봉사 시간을 채우는 경우 (일정 시간 이상의 사회봉사 시간을 제출해야 함)

신청 절차

국가장학금 1유형을 신청하려면 해당 대학의 장학금 담당 부서나 학생지원센터를 통해 신청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각 대학마다 신청 방법과 양식이 다를 수 있으며, 신청 기한을 잊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신청과 함께 필요한 서류들을 제출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신청 기간

국가장학금 1유형의 신청 기간은 대부분 학기 시작 전에 마감됩니다. 따라서 신청하고자 하는 학기가 시작하기 전에 꼭 신청을 마쳐야 합니다. 늦게 신청하면 장학금의 지급이 지연되거나 지원 자격을 상실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장학금 지급 방식

국가장학금 1유형은 학기별로 지급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학기가 시작되면 정해진 기간에 따라 장학금이 학생들에게 지급됩니다. 일부 대학은 장학금을 학비로 직접 지급하는 경우도 있지만, 다른 대학은 학생들의 통장으로 송금하여 생활비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구분 학자금 지원구간 학기별 최대지원금액 연간 최대지원금액
I 유형 기초/차상위 350만원 700만원
기초/차상위
(신청자 본인(미혼) 서열 둘째)
전액* 전액*
1구간 260만원 520만원
2구간 260만원 520만원
3구간 260만원 520만원
4구간 195만원 390만원
5구간 195만원 390만원
6구간 195만원 390만원
7구간 175만원 350만원
8구간 175만원 350만원

장학금 활용 방법

국가장학금은 학비와 생활비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비를 납부하거나 교재를 구입하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으며, 생활비로 활용하여 일상 생활을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장학금의 활용 방법은 학생 개개인의 상황과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될 수 있습니다.


장학금 재지급 기준

국가장학금은 학업 성적과 재정 상태 등에 따라 재지급 기준이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학기별로 일정한 학업 성적을 유지해야하며, 가구 소득이 일정 수준 이하인 경우에 지급 대상으로 인정됩니다. 재지급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장학금의 지급이 중단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학업과 재정 관리가 필요합니다.

구분 심사기준 유의사항
성적
기준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첫 학기에 한해 성적기준 미적용
재학생 직전학기 12학점 이수하여 80점 이상 취득(100점 만점 기준) ※ 성적은 학기별 국가장학금 대학 업무처리기준에 따라 대학이 산출
※ C학점 경고제 적용여부 학생 선택 불가
※ F학점 및 이수 후 포기과목을 포함하여 백분위 성적 산출
  • 기초/차상위: 직전학기 12학점 이수하여 70점 이상 취득(100점 만점 기준)
  • 장애인: 성적기준(이수학점 및 백분위점수) 미적용
  • 자립준비청년(보호아동 포함): 백분위점수 기준 미적용(단, 이수학점 기준은 적용)
  • C학점 경고제: 1~3구간은 직전학기 70점 이상 ~ 80점 미만이라도 2회에 한해 경고 후 수혜 가능
재단
정보
심사
중복지원 과거학기 중복지원자 지원 불가 해당학기 심사 기간 내 과거학기 중복지원 해소시 재심사 가능
수혜횟수주1) (학제별 최대수혜횟수) 장학금 수혜횟수가 소속학과의 정규학기 횟수를 초과할 경우 지원 불가
※ 2년제(4회), 3년제(6회), 4년제(8회), 5년제(10회), 6년제(12회)
※ 초과학기자와 단순졸업유예자 모두 수혜횟수 범위 내에서 지원가능
  • 한국장학재단의 등록금 지원 장학금은 수혜횟수로 합산
  • 현재 학교 수혜 실적만 합산
(학생별 최대수혜횟수) 장학금 총 수혜횟수가 학생별 총 한도(8회*)를 초과할 경우 지원 불가
* 5년제(10회), 6년제(12회)
  • 한국장학재단의 등록금 지원 장학금은 수혜횟수로 합산
  • 편입 등으로 학교가 변경되어도 장학금 총 수혜횟수는 누적관리(타 대학 및 동일 대학 신, 편입, 재입학 모두 포함)
등록휴학 국가장학금 수혜 후 등록휴학한 자는 복학 첫학기 지원 불가 국가장학금을 신청하더라도 미지원
재학생
1차 신청
재학생은 1차 신청 원칙이며, 2차 신청 재학생은 국가장학금 지원 제한

재학생은 원칙적으로 1차 신청 기간에만 신청 가능하며, 2차 신청자는 재학 중 2회에 한하여 구제신청 자동 적용 및 심사 후 지원 가능 (구제신청 적용 여부 선택 불가)

재학 중 2회에 한해 구제신청 자동 적용 후 국가장학금 지원가능 (별도 탈락사유 존재 시 지원불가)

재학생은 원칙적으로 1차 신청 기간에만 신청 가능하며, 2차 신청자는 재학 중 2회에 한하여 구제신청 자동 적용 및 심사 후 지원 가능 (구제신청 적용 여부 선택 불가)

단, 대학별 학사일정 등으로 1차 신청기간 내내 아래의 해당하는 사유발생으로 인해 1차 신청이 불가한 경우 학생은 대학의 입증 및 요청 시 심사 후 구제 기회 부여 가능

  • 교환학생, 해외실습(단순여행불가) : 출입국 확인서, 해외대학 확인서, 대학 증명서 등
  • 인병: 병원입원증명서, 대학출석부 등
  • 군입대: 귀가증(군 입대 후 퇴소자) 등
    • 입대 후 퇴소조치 되어 국가장학금 신청학기에 정상적으로 재학하는 경우로서 아래의 요건을 모두 충족한 학생에 한 함① 입소이력 有 ② 퇴소일: 1차 신청개시일 ~ 소속대학 학사일정 종료일 ③ 2차 신청완료자 ④ 퇴소 후 신청학기에 재학



장학금 취소 사유

장학금 수혜자가 학업이나 경제적 상태 등에 변화가 있을 경우, 장학금 지급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업 성적이 기준에 미달하거나 가구 소득이 증가한 경우 등이 그 예입니다. 또한 특정한 유형의 규정을 위반하는 경우에도 장학금이 취소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장학금과 대출의 차이

장학금과 대출은 학생들에게 지원되는 방식과 반환 조건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장학금은 반환할 필요가 없으며, 학업 지원을 목적으로 제공되는 반면, 대출은 이후 일정 기간 내에 이자와 함께 상환해야 하는 돈입니다. 장학금을 우선적으로 받고, 그 이후에 대출을 고려하는 것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장학금 신청 시 유의사항

장학금을 신청할 때에는 반드시 주의사항을 숙지해야 합니다.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고, 신청 양식을 정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신청서에 요구되는 서류들을 정확하게 준비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잘못된 정보나 부정확한 서류로 인해 장학금 신청이 거부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확성과 성실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퇴, 휴학 시 국가장학금 반환

 
구분 내용
자퇴, 제적, 휴학 등
학적변동
반환대상
  • 자퇴, 제적 등으로 학적이 소멸하거나 휴학 등으로 등록금을 환불받는 경우
반환금 산정
  •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 제6조제2항에 따라 반환금 산정
반환서약서
  • 대학을 통해 반환서약서를 작성하여 일부반환 또는 전액반환 선택
    • – 일부반환 : 반환기준에 따라 산정된 반환금액만 반환하여 국가장학금 수혜횟수 1회 누적
    • – 전액반환 : 국가장학금을 전액 반환하여 수혜횟수 미누적
반환방법
  • 대학에서 안내받은 장학금 반환계좌(한국장학재단 가상계좌)로 입금
반환기한
  • 반환사유 발생일로부터 1개월 이내
    • – 기한 내 미반환 시 수혜횟수 누적

중복지원 발생 시 학자금 반환

 
구분 내용
중복지원 반환대상
  • 해당학기 등록금을 초과하여 학자금을 지원받은 학생
반환금액
  • 해당학기 등록금 범위를 초과하여 지원받은 금액만큼 학자금 반환
반환방법
  • 대학에서 안내받은 장학금 반환 또는 대출금 상환계좌(한국장학재단 가상계좌)로 입금
해소 시 국가장학금 재심사
  • 단, 과거학기 중복지원으로 해당학기 국가장학금이 거절된 경우 해당학기 심사기간 내 등록금 초과 수혜금액을 반환하여 중복지원을 해소하면 국가장학금 재심사 가능



국가장학금의 사회적 의의

국가장학금은 교육을 받는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교육 기회의 평등성을 증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는 더 큰 지원이 이루어져 사회적 격차를 줄이는 데에도 기여합니다. 국가 장학금의 지속적인 확대와 지원이 국가 발전과 교육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가장학금 1유형은 대한민국 정부의 교육 지원 정책으로, 대학생들의 학비와 생활비를 지원하는 중요한 장학금입니다. 지원 대상자와 자격 요건을 충족하고, 신청 절차와 신청 기간을 잘 숙지하여 국가장학금을 효율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하세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국가장학금 1유형에 대해 자세한 사항이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자주 묻는 질문 (FAQs)

Q. 국가장학금 1유형은 어떤 학생들을 지원하나요?

A. 국가장학금 1유형은 대한민국의 대학에 정규 학부과정으로 재학 중인 학생들과 대학을 졸업한 후 대학원에 진학하는 학생들을 지원합니다.

Q. 국가장학금 1유형을 신청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 국가장학금 1유형을 신청하려면 해당 대학의 장학금 담당 부서나 학생지원센터를 통해 신청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각 대학마다 신청 방법과 양식이 다를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Q. 국가장학금 이외의 장학금은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

A. 대학 내부의 학생지원센터나 학교 웹사이트에서 다양한 대학 장학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 장학금 정보를 검색하여 적합한 장학금을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Q. 국가장학금과 대출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국가장학금은 반환할 필요가 없는 지원금으로, 대학비용의 일부를 지원합니다. 반면, 대출은 상환해야 하는 돈으로 이자가 붙을 수 있으며, 장학금과 달리 대출금은 이후에 상환해야 합니다.

Q. 장학금 신청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장학금 신청 시 주의할 점으로는 신청 기한을 잊지 않도록 주의하고, 신청서와 서류를 정확하게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잘못된 정보나 누락된 서류로 인해 장학금 지급이 지연되거나 거부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1 thought on “국가장학금 1유형 이해하기 대학 장학금의 모든 것”

Leave a Comment